■ 회사 개요
한국 소도시의 매력을 소개하는 컨텐츠를 발굴하여 국내, 해외 여행자를 끌어들이려는 노력을 하는 컨텐츠 기반의 여행 스타트업이다.
- 대표자 : 김가은
- 홈페이지 : http://sodosi.kr/
so.dosi
상호명: (주)소도시 (so.dosi Inc.) | 대표자: 김가은 | 전화번호: 070-4419-0143 | 주소: (06252)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320, 5층 엘에스41호(역삼동) | 사업자등록번호 449-88-01478 | 통신판매업신고: 제 2020-서울강남-03065 호
- 소개글 : so.dosi는 도시 여행자를 위한 한국 소도시 자유여행 가이드입니다. 도시의 매력을 소개하는 매거진을 기획하고, 도시를 직접 탐방하는 트립을 운영합니다. 한국 소도시 여행에 대한 로망을 심어주고, 불안을 해소합니다.
■ SOVAC2020 소셜밸류 가치열전에 참가
- "우리가 여행을 떠나게 하는 것은 한장의 사진이다"
- 현재 소.도시에서 탐방하고 있는 도시는 '종로', '군산', '통영'으로 점차 확산될 예정이다. 4번째 도시는 '강릉'이 될 것이라 한다.
- 파생상품으로 '외국인과의 로컬 트립', 지역 소상공과의 '로컬 굿즈', 오프라인 '큐레이션 공간, 팝업 스토어 운영' 등도 한다.
■ 시사점 및 평가
- 완성된 컨텐츠의 일부는 웹에서 공개하고, 좀 더 정제된 전체 컨텐츠는 '도시여행 매거진'으로 출간하여 판매하여 수익화함. 단 그 과정에서 이전에 웹에서 공개된 컨텐츠는 줄어들게 된 것으로 보임.
- 매거진 출간 과정을 텀블벅을 통해 크라우드 펀딩도 받는 등.. 컨텐츠를 만들고 알리는 과정에 대한 설계가 우수함. (매거진 + 로컬 굿즈 판매 연계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음)
- 컨텐츠 기반 여행 플랫폼이라 Scale-up하기에 어려움이 예상
- 감성적인 컨텐츠가 핵심임을 잘 알고 있음 : 국내 도시의 매력을 알리는 과정에서 무수히 많은 시도가 될 것임
- '도시'확장 과정에서 컨텐츠 확보를 내재화할 것인지, 플랫폼화할 것인지도 성장성에 관건의 될 것임.
- 외국인의 한국 방문이 언제 가능해질 지도 성장성에 영향을 줄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