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스타트업

[여행 컨텐츠 스타트업 소개] 소.도시 / so.dosi

■ 회사 개요

한국 소도시의 매력을 소개하는 컨텐츠를 발굴하여 국내, 해외 여행자를 끌어들이려는 노력을 하는 컨텐츠 기반의 여행 스타트업이다.  

 

so.dosi

So, we are travelers. (about so.dosi)흥미로운 것, 장소, 사람, 경험을 발견합니다. 우리가 보여주는 모든 것들은 사실 우리가 빠져있는 것들이에요!

sodosi.kr

so.dosi
상호명: (주)소도시 (so.dosi Inc.) | 대표자: 김가은 | 전화번호: 070-4419-0143 | 주소: (06252)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320, 5층 엘에스41호(역삼동) | 사업자등록번호 449-88-01478 | 통신판매업신고:  제 2020-서울강남-03065 호
 

so. dosi

작은 도시를 여행하는 당신을 위한 자유여행 가이드, so.dosi. A tour guide for travelers who explore small towns. sodosi.kr

www.youtube.com

  • 소개글 : so.dosi는 도시 여행자를 위한 한국 소도시 자유여행 가이드입니다. 도시의 매력을 소개하는 매거진을 기획하고, 도시를 직접 탐방하는 트립을 운영합니다. 한국 소도시 여행에 대한 로망을 심어주고, 불안을 해소합니다.

■ SOVAC2020 소셜밸류 가치열전에 참가

김가은 대표 <출처:유부트 SOVAC 소셜밸류가치열전 캡쳐>

 

  • "우리가 여행을 떠나게 하는 것은 한장의 사진이다"
  • 현재 소.도시에서 탐방하고 있는 도시는 '종로', '군산', '통영'으로 점차 확산될 예정이다. 4번째 도시는 '강릉'이 될 것이라 한다.
  • 파생상품으로 '외국인과의 로컬 트립', 지역 소상공과의 '로컬 굿즈', 오프라인 '큐레이션 공간, 팝업 스토어 운영' 등도 한다.

■ 시사점 및 평가

  • 완성된 컨텐츠의 일부는 웹에서 공개하고, 좀 더 정제된 전체 컨텐츠는 '도시여행 매거진'으로 출간하여 판매하여 수익화함. 단 그 과정에서 이전에 웹에서 공개된 컨텐츠는 줄어들게 된 것으로 보임.
  • 매거진 출간 과정을 텀블벅을 통해 크라우드 펀딩도 받는 등.. 컨텐츠를 만들고 알리는 과정에 대한 설계가 우수함. (매거진 + 로컬 굿즈 판매 연계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음)
  • 컨텐츠 기반 여행 플랫폼이라 Scale-up하기에 어려움이 예상
  • 감성적인 컨텐츠가 핵심임을 잘 알고 있음 : 국내 도시의 매력을 알리는 과정에서 무수히 많은 시도가 될 것임
  • '도시'확장 과정에서 컨텐츠 확보를 내재화할 것인지, 플랫폼화할 것인지도 성장성에 관건의 될 것임.
  • 외국인의 한국 방문이 언제 가능해질 지도 성장성에 영향을 줄 것임.